본문 바로가기
신혼부부를 위한 경제 소식/청약

청약 통장 없애야 할까, 아님 유지 해야 할까? 신혼부부를 위한 청약 통장 혜택 정리

by 라라(lala) 2024. 10. 17.
반응형


신혼부부라면 ‘내 집 마련’이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일 텐데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대부분 사람들이 시작하는 게 청약통장입니다.
요즘 집값이 오르고, 청약 경쟁률이 치열해지면서 ‘과연 청약통장을 유지해야 하나? 아니면 그냥 없앨까?’라는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청약통장을 없애는 게 좋을지, 아니면 계속 유지하는 게 좋은지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1. 청약통장, 없어도 괜찮을까?


신혼부부라면 청약통장, 대부분 가입은 해두셨을 텐데요. 청약통장은 주택 구입을 위한 ‘기본적인 필수 준비’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청약으로 당첨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계실 거예요. 경쟁률은 점점 높아지고, 분양가는 계속 오르니 청약통장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고민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청약통장을 없애지 않는 게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청약통장은 단순히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혜택이 계속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 2024년부터는 청약통장 제도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금리 인상, 월 납입 인정액 상향, 혜택 확장 등 다양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굳이 없앨 필요가 없습니다.

2. 청약통장 혜택: 유지해야 할 이유


① 금리 인상 및 월 납입 인정액 상향
청약통장의 금리가 최근에 인상되었습니다. 기존에는 2.02.8%의 금리였지만, 이제 2.33.1%까지 올랐습니다. 이게 왜 중요한가 하면, 청약통장은 단순히 청약을 위한 자금 마련뿐만 아니라 저축 상품으로도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11월부터는 월 납입 인정액도 25만 원으로 상향되어, 매달 더 많은 돈을 저축하면서 청약 가점도 올릴 수 있습니다.

② 소득공제 한도 상향
청약통장으로 납입한 금액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기존 한도는 240만 원이었으나, 이제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혼부부라면 이 혜택이 더 중요한데요. 소득공제를 통해 절세 혜택을 받으면서 동시에 집 마련을 위한 목돈을 조금씩 모을 수 있습니다.

③ 배우자와 통장 보유 기간 합산
만약 부부가 모두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우자의 통장 보유 기간도 최대 3점까지 합산이 가능합니다. 청약 당첨의 가점제에서 부부가 함께 점수를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즉, 부부가 함께 청약 전략을 짜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④ 청년 및 신혼부부 특화 혜택
신혼부부에게는 청약 기회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통해, 주택의 30% 이상이 신혼부부에게 배정됩니다. 또한, 청년주택드림 통장을 통해 최대 4.5%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군 장병을 위한 내일준비적금과 연계하여 최대 5천만 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도 있죠.

3. 청약통장을 계속 유지하는 게 좋은 이유


첫째, 신혼부부의 경우 특별공급이나 가점제에서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청약통장은 단순한 저축 상품이 아니라, 신혼부부를 위한 혜택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청약 당첨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청약통장은 꾸준히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더 높은 금리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장기적인 재테크 상품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셋째, 앞으로 청약통장 혜택은 더욱 확대될 예정입니다. 청약 기회를 배우자와 합산해서 받을 수 있으며, 청약 소득공제 대상도 무주택 세대주에서 배우자까지 확대될 예정이기 때문에, 신혼부부가 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4. 청약통장을 없애야 하는 경우


하지만, 청약통장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주택을 보유한 경우라면 청약통장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주택 기간이 길지 않거나, 특별히 청약에 관심이 없는 경우라면 통장을 유지하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겠죠.

그럴 때는 본인의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 집 마련을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면, 청약통장은 든든한 준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신혼부부에게 청약통장은 유지하는 게 유리합니다. 더 나은 조건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청약을 통한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청약통장을 통해 주택 마련의 기회를 높이고, 국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활용해 보세요! 내 집 마련의 꿈, 신혼부부인 지금이 가장 좋은 타이밍일 수 있습니다. 고민되신다면, 국토교통부나 취급 은행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국토교통부 콜센터(1599–0001),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콜센터(1566-90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