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결혼을 준비 중이거나 이제 막 신혼 생활을 시작한 분들을 위해 신혼부부 통장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저는 결혼 전엔 서로 돈을 운영하고 생활비나 공동비용을 나눠서 할까 생각했었는데요, 남편이 통장을 합치자고 얘기하더라고요. 그래야 돈을 많이 모을 수 있고 돈의 흐름도 파악하기 쉽다고요.
실제로 해보니 도움되었던 통장합치기! 맞벌이 부부로서 어떻게 통장을 합치고 재테크를 했는지, 그리고 통장 합치기의 장점과 실천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로의 자산 현황 공개
통장 합치기를 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의 자산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일이에요. 당연한 얘기여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자존심”때문예요.
그렇지만 결혼 후에는 돈과 관련된 결정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서로의 자산을 솔직하게 공개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만약 서로의 부채나 자산 상황을 모른 채 큰 결정을 내리게 되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처음에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지만, 자존심을 내려놓고 솔직하게 서로의 상황을 나누는 것이 부부 관계에서 돈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결혼얘기가 나왔을 때부터 여태 모은 금액과 주식, 연금 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눴고 남편 역시 자신의 통장과 투자 현황에 대해 이야기해주었어요. 이 대화를 할 때 중요한 건, “너 왜 그거밖에 못 모았어?” 라는 식으로 상대를 탓하는 말을 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서로를 이해해주고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모아갈 지에 대한 현실성있고 미래가치있는 말로 서로를 격려해주세요!
2. 통장 합치기의 장점과 실천법
결혼을 하고 나니 다들 많이 묻는 질문은 이거더라고요.
돈 관리는 어떻게 하기로 했어?
돈 합치면 뭐가 좋아?
돈은 누가 관리해?
저희는 돈 관리는 앞서 말했듯 통장을 합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저축 방법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돈 관리는 한 사람이 하되, 특히 달마다 쓰는 생활비의 경우 지출 내역을 볼 수 있게끔 공유 통장을 이용했어요.
(저흰 카카오뱅크를 쓰고 있습니다. 이게 제일 보기 편하더라고요.)
자금을 한곳에 모으다 보니, 자금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고, 지출과 저축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도 도움이 됐답니다.
하지만 통장을 합치는 데도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저희 부부는 통장을 합치기 전, 각자의 소비 성향과 지출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1) 서로 얼마나 지출하고 있었는지,
2) 월 고정비와 변동비를 따로 계산해봤어요.
그렇게 하다 보면, 합쳐진 통장에서 어느 정도 금액을 배분해야 할지 자연스럽게 감이 오기 때문에 통장 합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 통장합치기 준비 과정
1. 서로 재정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공유하기
단, 비난 금지! 미래형으로 계획 세우기
2. 서로의 소비 성향과 지출금액 확인하기
1) 개인의 월 고정비와 변동비 금액 파악: 휴대폰비, 구독료, 보험비 등
2) 공동의 월 고정비 파악: 생활비, 관리비, 월세, 이자 등
3. 서로의 용돈 금액을 정해 자동이체해두기
3. 돈 관리 역할 나누기
돈 관리는 혼자서 하는 게 아니죠! 부부간 역할 분담이 필요한데요.
저희 부부는 남편이 전체적인 돈 흐름 파악이나 목돈관리를 주로 하고, 저는 생활비에 쓰이는 돈을 관리합니다. 돈에 있어서는 남편이 제 스승님과 같아서 전적으로 의지 하긴 하지만, 남편은 돈을 써야 할 때나 큰 돈이 드는 경우에는 항상 저한테 먼저 의견을 물어 봐요!
우리가 함께 쓰는 돈이니까요. 혹시나 돈 관리를 한쪽이 하게 될 경우에도 상대방에게 의견을 물어야 한다는 거 꼭 잊지 마세요!
반대로 너무 믿고 맡겨도 한 사람은 부담스러워할 수 있고, 결국엔 공동 자산에 흐름을 파악 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함께 해야 합니다.
3. 신혼부부 생활비 금액
신혼부부 생활비는 얼마가 적당 할까요?
저희의 생활비는 주로 월 50만원~70만원 고정비를 두고 사용하는데요.
생필품이나 먹거리, 외식, 차 렌트비 등을 주요 소비하는 것 같아요. 고정비를 정해 두고 쓰면 좋은 이유는외식 하고 싶을 때 생활비가 얼마씩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금액이 많이 남았다면, 신나게 외식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외식을 자제하게 되더라구요!
아직 아기가 없는 2인가족이라 생활비가 많이 들지는 않는데요. 둘 다 먹는 걸 좋아하다 보니 식비가 가장 많이쓰이더라구요. 남편의 도시락도 주로 이 생활비에서 감당하는데, 특별한 메뉴보다는 간단하고 심플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들로 준비 하다 보니 가능한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저희 기준에 맞춘 생활비니 여러분들도 각자의 배우자와 상의하셔서 생활비를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 저희 생활비에는 개인의 고정비용이 따로 들지않습니다(생활비에서 빠져나가는 고정비: 쿠팡, OTT 구독료)
4. 월 단위 수입/지출 예산표 짜기
통장 합치기와 소득에 따른 역할 분담을 끝냈다면, 이제 남은 것은 월 단위 예산표를 짜는 거예요. 월 단위로 들어오는 수입과 나가는 지출을 예측해서 생활비, 저축, 투자, 보험 등을 나눠 계획을 세우는 거죠. 이렇게 하면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목표 저축액을 맞추는 데도 큰 도움이 돼요.
특히, 결혼 전에 들어놓은 보험이나 장기 금융상품(청약, 적금 등)은 재점검이 필요해요. 상대방의 보험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새로 가입하는 등 서로의 재무 상태를 보완해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또 한가지 팁
자산을 숫자로만 관리 하면 현금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한 눈에 보기 어려운데요. 매월 모은 금액을 그래프로 만들어서 관리하면 직관적으로 그래프가 서서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돈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실 거예요!
5. 신혼부부 돈관리 꿀팁!
마지막으로, 저희 부부가 통장을 합치고 돈을 모으면서 유용했던 방법 하나를 공유할게요.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냥 남는 돈을 모으기보다는, 예를 들어 1년 안에 5천만 원 모으기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에요.
저희는 집을 사는 게 목표라 원하는 지역의 예산대가 맞는 아파트를 정해 그에 맞는 목표금액을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저축 흐름을 잘 볼 수 있도록 냉장고에 붙여 두었어요. 냉장고 열때마다 저축에 대한 의지가 불끈 솟아 납니다!
또한, 요즘은 돈 관리를 도와주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니, 그런 목표 관리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월 저축 금액을 제안해주는 기능을 사용하면 더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죠?
신혼부부가 통장을 합치는 것은 효율적인 재무 관리의 첫걸음이에요. 물론 처음에는 서로의 지출 습관이나 돈 관리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지만, 투명하게 자산을 공유하고 각자의 역할을 나누는 과정에서 믿음과 신뢰가 생기고, 재테크도 훨씬 더 수월해질 거예요.
지금 신혼부부로서 돈 관리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통장 합치기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서로의 재정을 투명하게 공유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